MY MENU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은 축농증이라고 불리는 코 질환입니다. 코 주변의 이마를 포함해서 4쌍의 부비동에 고름이 차 연결통로로 고름이 흐르고 코 밖으로 나오는 것이 부비동염입니다.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의 환기와 배설이 어려워지고 고름이 고여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이TDmsl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이라고 불리는 코 질환으로 부비동에 고름이 차 연결통로로 고름이 흐르고 코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부비동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부분 점막의 상태가 건강하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 코 점막에 과민반응이 생겨 발생합니다.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폐렴군, 인플루엔자균 등의 병원성 세균과 알레르기성 질환, 대기오염 등의 환경 또한 부비동염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로 분비물이 배설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부비동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감기, 비염등의 질환으로 부터 발생하는 것이고, 만성부비동염은 3개월 이상 급성 축농증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며 재발하여 진행되는 경우입니다.
증상은 코막힘, 끈끈하고 누런색의 콧물, 후비루(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 등으로 초반에는 맑은 콧물이 나오지만 부비동염이 심해지면 점차 끈끈하고 누런 점액성 콧물이 됩니다. 환자에 따라두통, 기침 눈물, 귀막힘, 구취 등이 동반될 수 있고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 뺨이나 눈, 이마 부뒤에 통증과 열이 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예방법
부비동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등산과 같은 운동을 하여 코와 폐의 기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음료 등 차가운 음식은 폐를 차갑게 만들어 면역력을 약화시키니 삼가하는 것이 좋고 커피, 콜라, 초콜릿 등 카페인이 첨가된 음식도 비강을 붓게 만들어 부비동염을 악화시키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이나 음주는 비강 내 출현을 초래하니 피하고, 평소 건강관리와 더불어 감기, 비염과 같은 질환이 악화되어 부비동염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가벼운 질환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꼭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경희 소나무 한의원의 부비동염 한방치료

    경희소나무한의원에서는 폐와 호흡기의 기운이 나쁘거나 울혈이 쌓였을 때,간담이나 비위가 약하고,습열 등의 사기가 침습한 경우 폐와 호흡기가 약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내부장기의 허실이 발생하여 부비동염이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비동염의 증상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재발방지를 위해 부비동염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01 한약치료 부비동염 치료 한약은 환자의 체질과 증상, 부비동염의 원인에 맞춰 처방합니다. 코 점막 붓기와 염증을 제거하면 폐와 호흡기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기를 보강하고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여 몸 전체의 면역력을 높여 보비동염을 예방, 부비동염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 합니다.
  • 02 침치료 코와 관련된 경혈에 자침하여 코의 통기를 개선해 코막힘과 콧물의 배농, 코 점막의 과민함을 치료합니다. 침을 두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스티커침을 사용해 혈자리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효과를 봅니다.
  • 03 뜸치료 소화기와 체력이 약하고 배나 몸이 차가운 환자에게 뜸치료를 합니다. 코 주변은 물론 몰의 기혈순환이 잘 되도록 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04 점막 재생요법 한약연고(코편고, 알비고), 겔형태의 한약(코편겔, 알비겔) 등 다양한 점막 재생요법으로 코 점막 재생을 돕고 코를 시원하게 뚫어 부비동염 증상을 개선합니다.
  • 05비강세척요법 비강세척요법으로 코를 막는 코름과 이물질을 배출시키고 코 점막이 촉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 코를 편하게 해주는 약물을 비강내 점막에 뿌려 부비동염 증상을 완화시킵니다.